27일 초등학교 개학 등교 시 준비 사항
목차
오는 27일부터 순차적인 등교 수업에 나서는 초등학교도 등교 준비에 한창입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저학년부터 등교가 시행되면서 다양한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모든 상황에 대비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모 초등학교에서는 개학 전 급식 운영 준비 단계로 사전 방역과 위생 관리를 강화하고, 급식 종사자의 건강 상태 확인과 위생 교육을 주 1회 시행해 왔습니다.
이와 함께 식탁에 칸막이를 설치하고 칸막이에 안내문을 부착해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안내하기로 하고 교직원들은 점검에서 직접 학생이 배식받는 동선을 점검하고 접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동선을 마련했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학급별 2∼4주 단위로 오전 또는 오후반으로 순환 등교를 운영하거나 시차 등교, 격일제, 격주제, 분반제를 도입할 수 있고 이미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부모에게 운영 방침과 등교시 준비물에 대해 안내를 했습니다.
학교마다 상이하지만 등교개학 1주일전부터 발열체크 문자메세지 회신해야 합니다. 마스크는 필수 착용이며 마스크에 이름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학교에서 매일 교사가 소독용 알콜로 방역을 하지만 개인이 소독용 물티슈를 준비해 스스로 교구 사용전, 후 각각 소독을 하여야 하며 일반 물티슈도 준비하여 개인위생에 철저히 대비해야 합니다. 양치질시 입을 벌리고 하고 저학년은 서툰 양치질로 감염의 위험이 높아 준비하지 말라는 학교도 있습니다.
수업간 이동시에도 1미터이상 간격을 두고 이동하며 급식 시 최대한 한방향으로 식사를 하며 한칸씩 떨어져 앉습니다. 대화는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이런 행동 수칙들이 자신과 친구를 위하는 행동임을 가정에서도 교육이 필요합니다.
수업 시간은 단축되어 운영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