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걱정이 앞서는 독감 백신 이것만 알면 안전하게 맞을 수 있다.
목차
연이은 사망자 소식으로 접종이 두려운 독감 백신 하지만 분명 독감 백신의 득이 많아 반드시 접종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독감 백신을 접종 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우선 백신을 접종 전 컨디션 조절이 중요하다. 바이러스를 몸에 주입해 항체를 만들어내는 방식인 만큼 컨디션이 중요하다. 평상시 보다 수분섭취를 더 많이 하고, 알레르기 같은 만성질환에 대해서도 반드시 접종 전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특히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매우 드문 경우이지만 독감 백신은 달걀에 바이러스를 배양해서 생산하기 때문에 백신에 남아 있을 수 있는 계란 단백질에 발작이나 쇼크를 일으킬 수 있다.
또 접종 후에는 접종기관에서 20분~30분 이상 머물면서 이상반응이 발생하지 않는지 살펴야 한다.
그리고 귀가 후에 경미한 발열, 무력감, 근육통은 있을 수 있으나 고열, 호흡곤란 등 증세가 나타나면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또 경미한 이상이라도 지속되는 경우에도 바로 내원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의 경우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이면 바로 의료기관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혹시 독감 예방접종으로 이상이 발생 시 독감 예방접종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4조 및 제25조 규정에 의해 피해보상을 신청 할 수 있다.
보상신청 유효기간은 이상반응 발생일부터 5년 이내이고, 보상신청 가능 최소 피해 금액은 본인부담금 30만원 이상일 경우이다.
아직 불안하기만한 독감 백신이지만 조금 더 신경쓰고 주의한다면 안전한 접종이 가능하리라 믿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