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는 그 곳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수면 다원 검사에 대해 포스팅을 했죠 오늘은 수면 다원 검사 결과를 받으러 가는 시간입니다

    수면다원검사를 받은 지 일주일 후에 병원에서 검사 결과나 나왔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바로 병원에 전화를 하여 진료 예약을 잡고 병원에 방문하였습니다

     

     

    지난번 검사한 수면다원검사는 물론 CT 검사와 내시경 검사 결과까지 모두 알려줍니다

    처음 보는 나의 자는 모습을 보니 신기하더군요 우선 CT 검사 결과 구조적인 이상은 없다고 합니다 구조적 이상이라 함은 코뼈가 휘어 서라 던 지 목젖이 비정상적으로 비대하다던지 등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수술적 치료가 우선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곤 결과 용지를 주면서 자세한 설명을 듣습니다 수면시간 동안 얼마나 무호흡이 오는지 수면의 질은 어떤지 결과 용지에 자세히 나와있지만 일반인이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저는 매우 심각한 무호흡 환자였습니다

    수면무호흡은 수면 중에 최소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경우로서 숨을 쉬려는 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강 내 기도가 폐쇄되어 발생하는 폐쇄성 수면무호흡과 숨을 쉬려는 노력 자체가 일시적으로 정지를 보이는 중추성 수면무호흡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저 호흡은 호흡이 완전히 정지하지는 않으나 호흡량이 반 이하로 감소하고 이로 인해 혈액 내 산소의 농도가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또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진단기준은 주간 과도 졸음증이 있거나 수면 중 숨 막힘 수면 중 반복해서 깸 수면 후에도 개운치 않음 주간 피로와 집중력 저하의 5가지 증상 중에서 2가지 이상이 있으면서 수면다원검사에서 수면 호흡장애를 보이는 경우인데 저는 위의 5가지가 모두 해당되었습니다

    수면 호흡장애란 무호흡이나 저 호흡이 시간당 5회 이상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고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의 기준은 수면다원검사에서 무호흡, 저호흡이 시간당 5~15회 나타나는 경우를 경증, 15~30회 나타나는 경우를 중등증 그리고 30회 이상인 경우를 중증으로 분류되는데 저는 시간당 100회가 넘는 무호흡이 있었습니다

    전문의는 전에게 그동안 잠을 하나도 안 잔 것과 같을 정도의 수면 질이라고 하였고 하루라도 빨리 보전적 치료를 하라 하였고 그 방법으론 양압기 사용밖엔 없다 하였습니다

     

     

    양압기는 기계가 인공적으로 비강으로 압력을 가해 폐쇄성 무호흡 증세가 완화되게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치료가 아니기에 양압기 사용을 중단하면 다시 무호흡증이 바로 생긴다 하였습니다

    매우 심한 수면무호흡증이라 저는 양압기 처방을 받았고 의료기 대여 회사와 상담 후 양압기 대여를 받아서 사용하라고 했습니다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므로 의료보험 혜택이 되어 양압기 기종마다 상이하겠지만 한 달 대여료는 일이만 원 정도입니다

    증상이 매우 심한 만큼 빠르게 대여 절차를 진행해서 사용하라 하였고 양압기의 압력을 최적으로 맞추기 위해 수면 검사를 한 번 더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바로 수면검사 예약을 진행하였고 다시 한 달 뒤 검사가 잡혔고 그때까지 양압기는 자동 압력 조절로 사용하라 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체중조절을 하라고도 했죠 그래서 저도 다이어트를 하려 합니다

    혹시나 저처럼 수면무호흡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이 계시다면 하루라도 빨리 검사를 받으시고 그에 따라 적절한 처방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양압기를 직접 사용해보고 글을 남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